본문 바로가기

창업CEO열전

<로보프렌> (7기) 김영식 대표

 

인공지능 더한 드론으로 더 나은 삶을 목표하다

 

드론의 강점은 무인비행체라는 점이다. 사람이 탑승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지역에서도 임무수행이 가능하다. 만약 여기에 입력정보를 바탕으로 자율비행까지 가능하다면 어떨까. 드론이 조종의 유효거리를 넘어서 또 다른 영역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삶을 더욱 편안하게 바꾸는 기술의 진보. 이러한 드론 기술혁신의 한 가운데 서 있는 <로보프렌>의 김영식 대표를 만나봤다.

 

Q. 로보프렌을 간략하게 소개해 달라
저희 로보프렌은 드론의 임무수행을 위한 장비를 제작하고 프로그래밍하는 회사이다. 쉽게 말해 화재현장에서 불을 끄는 방재드론이나 임무 수행을 위한 드론의 이착륙을 돕는 장치 등 드론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분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Q. 원래 드론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컸었는지
대학원에서 드론에 관련된 공부를 했다. 박사과정에 진학할 것인지, 창업에 나설 것인지 고민하다가 창업을 시작했다. 학교에서 연구만 하는 것보다는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 뛰어 들어 적용해보고 싶다는 열망이 컸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을 돕는 드론을 만들고 싶었다.

 

Q. 현재 생산 중인 PCB회로 제작이나 제어 알고리즘 등을 설명해 주신다면
기존 드론을 보면 임무수행을 위한 모듈을 중국제 제품을 사서 붙이는 제품이 많았다. 그러나 저희는 하드웨어와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직접 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성과 정확도가 높다. 또한 저희는 사용자가 직접 연구한 드론 제어 알고리즘을 위한 PCB기판을 제작하고 있다. 그 외에 드론 관제시스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도 개발하고 있다. 한마디로 드론을 운용할 수 있는 All in One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동항법 장치뿐만 아니라 임무수행 및 관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인공지능을 더해서 사람이 입력한 데이터에 맞춰 드론이 정해진 장소를 스스로 비행을 하면서 임무를 수행하고 지정장소로 착륙할 수 있게 해준다.

 

Q. 제품 연구, 생산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
연구소와 기획부로 나눠져 있다. 기획부에서는 수요와 시장조사를 통한 마케팅을 담당하고 연구소에서는 기획부의 기획에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연구소는 회로팀과 구조설계팀으로 나눠져 있는데, 구조설계팀에서 구조제작을 해주면 회로팀에서 프로그래밍을 통해 회로를 만들어 하나의 제품이 탄생한다.

 

Q. 회사의 경쟁력을 꼽아 주신다면
저희는 전문적으로 홍보를 한 적이 없다. 저희가 드론 비행시스템 기술을 겨루는 ‘한국 로봇항공기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큰 대회에서 수상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고객들이 찾아주시더라. 한 번 저희를 방문한 고객들은 계속 저희를 찾아 주신다. 저는 그 이유를 창의성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연구개발을 하면서도 색다른 발상으로 프로그래밍하려고 노력한다. 그런 게 저희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저를 포함해 구성원들의 나이가 다 비슷한데, 회사가 비교적 수평적 구조로 운영되다보니 더 창의적인 집단이 되는 것 같다.

 

Q. 창업과정에서 힘들었던 점이 있었다면
지금까지 힘들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하고 싶은 것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창업을 한 터라 힘들다는 생각을 많이 해보지 않았던 것 같다. 물론 청년창업으로 시작하다 보니 사업 초기 자금이나 사무실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부산창업지원사업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Q. 앞으로 사람들에게 어떤 회사로 다가가고 싶은가

로봇, 드론, 무인시스템 등을 아이템으로 하다 보니 저희가 사람들의 일자리를 줄인다는 생각을 많이들 하신다. 하지만 자동차가 처음 생겼을 때를 생각해보면, 실직한 마부들은 시위를 했지만 결국 운전수라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다. 앞으로 사람들이 좀 더 편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시키는 기업이 되고 싶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사업 목표가 있다면
현재 드론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위한 교육용키트 사업도 하고 있다. 교육용키트로 쉽게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다. 앞으로 프로그래밍하면 저희 로보프렌이 생각날 수 있도록 선두기업이 되고 싶다.

 

 

 

 

 

ⓒ순간과영원. 2018.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