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고민상담실

창업 초기, 마케팅에 힘쓰자

성공창업 아는 만큼 보인다!

 

Q. 개인 창업을 위해 철저한 조사를 마치고 정보도 수집했지만 마케팅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 초기 홍보가 가능할까요?

 

창업 초기 기본적인 홍보 방법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광고와 홍보는 고객의 발길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창업을 준비하는 동안 이미 많은 자본이 들었을 창업주들이 초기 마케팅 비용에 대한 부담을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설사 비용을 들여 마케팅을 했다고 해도 계획 없이 무턱대고 시작한 홍보가 제대로 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장담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창업 초기, 최소의 비용으로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창업 초기 기본적인 홍보 방법으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전단지나 현수막, 명함, 사은품 등이다. 창업자는 이 중 창업 아이템과 관련해 가장 필요한 방법이 무엇인지 정하고, 각 품목들에 대한 비용을 정확히 책정해야 한다. 또한 사은품을 생각한다면 대상 고객층의 연령대에 맞춰 어필할 수 있는 아이템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마케팅의 대상을 세부적으로 나누었을 때 대상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약 창업주가 직접 대상 집단과 접점을 찾기 힘들다면 전문가나 지인의 도움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온라인 마케팅, 끈기를 기르자

  현대 사회에서 모바일과 인터넷 등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이 이제 필수임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각종 블로그나 카페 등을 활용한 온라인 바이럴마케팅은 이미 수많은 잠재적 고객들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주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았으며, 자본금과 인력이 부족한 초기 창업에 효과적이다.

  우선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 등의 검색엔진에 자사 사이트나 지도검색, 블로그 등을 등록해야 한다. 여기까지의 과정은 모두 무료다. 포털 사이트 검색광고를 시작해 창업 아이템과 관련된 키워드를 등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검색광고에 대한 일일 광고비는 창업주가 직접 설정할 수 있으니 시간을 들여 각 포털 사이트의 비용 책정과 관련된 정보를 꼼꼼히 파악해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광고에 대한 효과가 발생하기까지의 공백 기간을 잘 버티는 인내와 끈기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상호 등에 대한 고객의 반응이 일어나려면 최소 수십 번의 노출이 필요하다. 한두 달만으로 효과가 없다고 포기해서는 안 된다. 특히 SNS나 블로그를 통해 제품과 회사를 홍보하고자 한다면, 다른 마케팅과 병행하여 최소 6개월~1년 정도 각 매체를 꾸준히 운영해줘야만 한다.

 

보도자료 통한 언론매체 홍보

  창업 초기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을 때 대중과 가장 쉽고 빠르게 만날 수 있는 방법이 언론매체를 통한 마케팅이다. 사회적으로 알릴 수 있는 공익적인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창업 아이템에 대한 기사 거리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언론매체를 통한 마케팅을 통해 자사 아이템 및 서비스의 강점과 차별점 등을 잠재고객들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고, 대체로 인지도가 낮은 기업이나 창업아이템 등이 언론에 소개된다는 것 자체가 대중에게 성공요인으로 인식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인 광고에 비해 언론 보도를 비교적 더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믿는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하루에도 수십 개씩 쏟아져 나오는 언론 기사들이 전부 취재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각 기업에서 보내는 보도 자료를 통해서도 많은 기사거리를 찾아 보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은 보도 자료를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제품과 서비스의 명확한 콘셉트가 드러나면서도 참신한 기사라고 인식될 수 있도록 기사체 문장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아이템과 관련된 키워드가 최초’, ‘흥미로움’, ‘대중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면 언론사의 선택을 받을 확률이 높다. 여기에 창업주나 직원이 특별한 이력을 지녔다면 많은 잠재적 고객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이다.

 

 

끝없는 경쟁 속, 마케팅 계획은 필수

  창업은 시작 전부터 꼼꼼한 시장조사와 주변 상권 조사가 필수다. 그러나 아무리 철저하게 조사해 관련 정보들을 수집했다 해도 초기 마케팅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손을 놓고 있다면 끝없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초기 창업자들에게서 발견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 중의 하나가 마케팅 계획의 부재다. 기술이나 아이템에 대한 넘치는 자신감 때문에 주변의 유사 제품이나 기술이 얼마든지 존재한다는 것을 간과하기 쉽고, 창업하고 아이템만 완성되면 구매로 이어질 거라는 안이한 생각도 문제다. 창업 기업에 있어 마케팅 전략수립은 그만큼 중요하다.

  막상 주변에서 판로와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 계획에 대해 물으면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창업자들이 대다수다. 실제로 많은 창업자들이 기술과 아이템에만 신경 쓰느라 실제 매출을 내지 못 하는 경우도 많다. 가장 중요한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판매가 되지 않는다면 수익도 없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