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고민상담실

좋은 점포 구하는 방법

 

성공창업 아는 만큼 보인다!

 

    Q. 창업을 시작하고 좋은 점포를 구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가게를 구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좋은 점포를 구하는 실전 비법이 있나요?

 

    좋은 상권과 나쁜 상권

  “장사는 목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 있다. 좋은 상권에 점포를 꾸리는 것이 성공적인 창업으로 가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는 뜻이다. 그만큼 많은 예비창업자들과 스타트업 기업의 CEO들이 좋은 자리에 점포나 사무실을 구하기 위해 열심히 발품을 팔고 있다.

  그러나 많은 창업가들이 과연 이 자리가 정말 좋은 것인지, 권리금과 수수료가 적당한지, 그리고 부동산이나 컨설팅 업체의 말은 과연 100% 믿어도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리라 짐작한다.

  목이 좋으면 대개 좋은 상권이라고 말한다. 당연히 그런 곳은 권리금이나 보증금이 부담스러울 정도로 높다. 사실 상권을 좋다 나쁘다고 일반적으로 규정짓기는 어려움이 많다. 변수가 워낙 많기 때문이다. 아이템에 따라서,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도 큰 차이가 있다.

  상권이란 점포에 들어올 수 있는 고객의 지역적 범위를 말한다. 이 말을 달리 하면 고객의 마음이 움직일 경우 상권 역시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때문에 단순히 좋은 자리를 찾는 것보다는 위험한 요소들을 하나씩 제외시켜나가는 것이 합리적이다.


Tip. 점포 임차 시 이런 점 유의하세요!

- 건물주가 운영했던 업종은 피하고 건물 내 점포주들과 면담을 나눌 것

- 도시가스, 전기승압, 수도 등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예상소요비용을 산출

- 주차장은 전면보다 후면에 위치한 것이 좋으며 차량출입이 용이한지 확인

- 업종에 따라 적절한 층을 고르고 상층인 경우 자재 운반이 용이한지 확인


유동인구를 체크하라

  일반적으로 상권을 분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유동인구 체크다. 내 점포 앞을 지나가는 사람들의 특성, 지나가는 시간대 등을 인내심을 가지고 파악해야 창업 아이템에 대한 구매력을 알 수 있다.

  업종의 주 영업 시간대를 중심으로 해서 같은 시간대 10분씩 비교 체크하고 요일별로 최소 2회 이상 조사를 실시한다. 영업이 가장 잘 이루어지는 시간대를 분석해 구매력을 파악하고, 같은 방법을 활용해 경쟁업소로 비교 분석하면 좋다.

  상권 분석은 전문가들에게도 만만치 않은 부분이다. 만약 혼자서 자신이 없다면 소상공인진흥원 등의 관련 기관에 컨설팅을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공인된 컨설턴트들의 분석은 비교적 신뢰할 만하기 때문에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점포 계약, 이것만은 꼭 지키자

  상권 분석 결과 수익성이 보장된다면 이제 점포를 계약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이 있다. 중개인이 중요한 부분을 전부 확인해줄 거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실제로 임차인이 직접 확인해야 하는 부분들도 많다.

  우선 권리금과 임대료, 보증금 등을 주변 시세와 비교해봐야 한다. 점포 주변의 부동산중개소를 여러 곳 방문해 비교해보고 그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권리금이나 임대료가 지나치게 낮다면 그 역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계약 전에는 건물토지 등기부등본, 건축물관리대장, 도시계획확인원 등을 파악해야 한다. 만약 건물주와 땅주인이 다르면 땅주인과의 계약은 전혀 효력이 없다는 점을 알아두도록 하자. 원칙적으로는 등기부상의 소유주와 계약하고, 대리인과 계약을 할 경우에는 소유주 인감이 찍힌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를 확인해야 한다.

  중개수수료 때문에 건물주와 직접 계약을 할 경우 문제가 발생했을 때 법적 보호가 어려워질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공인중개사 입회하에 점포 계약에 관한 불리한 조건이 없는지 확인받고 계약해야 한다.


Tip.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하자!

  창업과밀지수, 점포이력 및 평가, 현황, 유동 인구, 임대 시세 등의 상권 분석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한다. 상권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및 모바일 전용 앱을 활용해 이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 : http://sg.sbiz.or.kr

모바일 : 마켓 및 앱스토어에서 소상공인마당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