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고민상담실

창업가가 잊지 말아야 할 몇 가지


성공창업 아는 만큼 보인다!


Q. 어렵게 창업을 결심한 만큼 오랫동안 사업할 수 있는 좋은 회사로 성장시키고 싶습니다.


  좋은 회사에 대한 정의는 저마다 다를 것이다. 회사를 지탱하는 기업문화를 만드는 과정도 창업환경이나 창업가의 가치관, 조직원의 개성 등에 따라 다양하다. 성공에 대한 관점이 다르듯이 성공을 향한 길 역시 각양각색으로 하나의 정답은 있지 않다. 그럼에도 이제 사업에 기지개를 켜는 스타팅기업엔 몇 가지 기억해야 할 것들이 있다. 혹독한 기업 환경에서 스타팅기업의 최우선 목표는 생존이다.

돈의 힘에 기대지 않아야 한다

  많은 스타팅기업이 자금에 목말라한다.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은 많은데 돈이 모자라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창업가는 사업초기 넘쳐나는 아이디어에 대해 냉정함을 갖출 필요가 있다. 지금의 아이디어가 자본이 받쳐주면 해보고 싶은 창업가의 취미에 불과한 것인지, 본업의 방향성을 흐리게 하는 일은 아닌지 판단해야한다. 만약 사업의 본질과 동떨어진 아이디어라면 지금의 자본 부족은 오히려 창업기업에게 긍정적인 일이다. 사업의 핵심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본이 충분한 스타팅기업이 정작 하고자 하는 대부분은 공격적인 경영과 마케팅이다.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대기업의 방식이나 다름없다.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모델이 정립되지 않은 이상 마케팅만으로 모인 고객은 그 충성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 비용을 들여 고객을 모으는 일은 단기적인 미봉책에 불과하다.

  과도한 투자를 받는 일도 스타팅기업이 주의해야 할 것 중 하나. 창업 초기에는 사업성장에 대한 장밋빛 전망에 기업 가치를 넘어서는 투자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사업은 생각보다 느리게 성장하고 자금은 빠르게 소진된다. 초기 자본은 거의 사업에 대한 수업료로 사용되기 마련이다. 이후 성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정작 돈이 필요한 순간에 투자를 받기 어렵게 된다. 창업 초기에 비해 자금 운용도 어려워진다

  투자도 빚이다. 스스로의 열정에 쫓겨 투자금만으로 목표를 이루겠다거나, 위기를 벗어나겠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스타팅기업은 단계에 따라 신중하게 투자를 받아야 한다. 자신의 기업 가치를 과대평가하거나 리스크 관리에 소홀할 경우, 많은 돈은 오히려 창업기업에게 독이 되기도 한다.

 


사업은 고객이 정의한다

  사업의 분명한 정체성이 없으면 트렌드에 따라 흔들리기 마련이다. 돈이 되는 일에 시선을 돌리기도 하고, 경쟁에 치이다 결국 방향을 잃고 표류한다. 자신의 사업이 무엇인지 정의를 내릴 때 창업가의 신념, 직원들의 기대, 제품 자체에 집중하면 답을 찾지 못할 수도 있다. 이때 먼저 고객이 누구인지 정하고 그들이 사업을 정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을 만들 것인가,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보다 고객들이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지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술가는 자신의 작품 세계에만 집중할 수 있다. 그러나 사업가는 고객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야하는 사람이다. 스타팅기업은 통계에서 설정한 특정 집단을 고객으로 정하기보다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고객을 만나보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이 짜놓은 시장의 프레임이 아닌, 고객의 실생활을 통해 그들의 문제와 필요를 들을 필요가 있다.


절제하는 자세로 성공에 대비하라

  창업은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흔히 창업가는 모험가에 비유되기도 한다. 그러나 열정은 미숙함을 동반하기도 한다. 사실 창업가만큼 위험을 피해 다녀야하는 이들도 없을 것이다. 매순간 창업가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하고, 그만큼 절제해야한다. 창업가는 자신이 틀렸을 가능성에 대한 불안감에 때로 쉬운 선택을 하곤 한다. 불편한 긴장이 싫은 것이다. 이때 결론을 늦추고 상황과 선택에 따른 가정을 뒷받침할 자료를 찾을 필요가 있다. 창업가에게 고민과 성찰은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다.

  사업이 순조롭게 궤도에 오르면 기업은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지난 과정에서의 변곡점을 세세히 분석하기보다는 다음 도전을 서두르게 되기도 한다. 사업의 성공과 실패는 한 순간에 오지 않는다. 지나온 과정의 결과이다

  스타팅기업은 때로 실패할 것을 알면서도 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미 투자한 시간과 비용이 아깝기 때문이다. 실패를 통해 배우기엔 스타팅기업의 조건은 너무나 열악하다. 스타팅기업은 성공의 경험을 쌓는 것이 훨씬 중요하며, 더 많은 배움을 얻을 수 있다. 작지만 분명한 성공이 모여 더욱 큰 성공을 이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