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ANY'S WAY

실버산업, 흐름을 읽어야 미래가 보인다

 

실버산업, 흐름을 읽어야 미래가 보인다

현재 활약 중인 기업들을 통해 본 실버산업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 시장경제의 타깃이 변화하고 있다. 실버산업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방향은 어떻게 될까.

 

1. 하늘 아래 가장 빨리 늙는 나라

우리는 지난해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 이상을 차지하는 고령 사회가 됐다. 노인인구 비율이 7% 이상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지 17년 만이다. 통계청은 지금의 속도라면 2026년에는 노인인구가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빠른 속도로 사회 구성원과 형태가 변화 하고 있는 것이다. 노인인구의 증가는 실버산업으로 연결을 뜻한다. 새로운 시장이 형성된 것이다.

 

우리보다 일찍 고령 사회를 맞이한 선진국을 보면 실버산업의 가능성이 피부에 와 닫는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2017년 미국 전체 소비의 43%가 시니어의 돈으로 이루어졌다고 발표했다. 20·30대 소비가 13%에 머문 것과 대조적이다. 시니어는 이제 새로운 소비자로서 늙은이, 뒷방 노인같은 천덕꾸러기 이미지에서 그레이네상스(Greynaissance·백발(Grey)과 전성기(Renaissance)의 합성어)’로 변화하고 있다. 선진국의 사례처럼 우리는 시니어의 심리를 이해하고, 그들이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대처해야한다.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을 미리 읽고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의 사업스토리를 들어보자.

 

 

 

2. 글로벌 패션산업의 편견을 부수다

젊은 모델을 기용하며 젊은 감각을 중시하던 글로벌 패션업계는 소비의 큰손인 시니어를 붙잡기 위해 일찍이 행동했다. 기존 시장에는 시니어 층이 소비할 수 있는 편의성과 심미성을 갖춘 의류가 부족했으며 홍보 또한 전무했다. 그러나 명품 패션업계는 2015년부터 60대 이상 고령 모델들을 기용하기 시작하면서 패션의 그레이네상스가 시작됐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셀린느는 당시 1934년생인 여류 소설가 존 디디온을 전면 광고모델로 썼고, 1943년생 싱어송라이터 조니 미첼은 프랑스 브랜드 생로랑의 광고모델이 됐다. 이후 베트멍과 돌체앤가바나 등도 메인 광고모델로 고령자를 내세워 홍보 했다.

중저가 브랜드도 시니어 모델을 기용하고 있다. 최근 SPA 브랜드 망고의 모델이 된 60대 린 슬레이터 교수는 유니클로와 발렌티노, 발렌시아가 등 많은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다. 영국 패션 전문업체 비즈니스오브패션(BOF)은 패션의 차세대 소비자는 60대가 되었으며, 패션산업의 공식이 무너졌다고 말했다.

 

3. 4차 산업을 활용한 실버산업

전 세계 노인인구비율이 1위인 일본은 고령자가 당당한 소비 주체로서 역할을 하는 시장으로 변화했다. 특히 초고령 사회에 접어든 지 10년이 넘은 일본에서는 AIIoT 4차 산업형명 기술이 실버산업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중이다. 더욱이 일본은 노인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로 간병 인력대란을 우려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일본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케어에이아이(CAREai)’는 히카루 플러스사가 개발한 간병용 AI 시스템이다. 전국 각지 요양원에 판매가 된 케어에이아이는 간병인 대신 관찰과 돌봄이 필요한 중증환자들을 24시간 돌봐주고 있다. 이 외에도 사카이 기로아키 시스탬개발부가 개발 중인 눈으로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IoT 시스템은 거동이 불편한 시니어 외에도 전신마비 환자 등 활용범위가 넓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4. 질병에 특화한 실버산업

100세 시대를 눈앞에 두고 노년기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뇌질환인 치매는 한국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중 하나이다. 치매는 환자 본인 외에 가족에게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에게 많은 고민을 안겨준다. 부산의 스타트업기업 ()프라임오라는 치매에서 사업의 실마리를 찾았다. “고령화·치매를 기업의 테마로 정하고 인지기능장애 예방과 개선을 위한 기능성 음료에서부터 치매 전문용품 판매 및 치매가족과 의료기관, 요양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사업까지 사업의 분야를 계속해서 넓혀나가고 있다.

 

 

 

 

 

5. 혜안을 가져라

문재인 대통령은 치매 국가책임제를 통해 치매 치료의 90%를 나라가 부담하는 정책을 내놓았다. 세상이 바뀌고 사회가 바뀌고 있다. 사회 구성원이 노인으로 바뀌니 국가 정책도 변화한 것이다. 앞으로 노인인구의 증가는 더 가속화 될 것이고 실버산업은 더 커질 것이다. 거대한 소비시장이 생성되고 있는 지금, 스타트업 기업들은 다가올 신규 소비자를 위해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

 

 

 

ⓒ순간과영원. 2018.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