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NOVATION in BUSAN

하늘을 수놓은 새로운 물결

하늘을 수놓은 새로운 물결

신라대학교 부산무인항공교육원 곽성철 대표, 임기환 교관

 

평창 동계올림픽의 하늘을 수놓은 1,200여 대의 드론(무인멀티콥터)은 한국이 IT 강국임을 다시 한번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한 연구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드론 시장 규모는 2014년 약 53억 달러에서 연평균 10%씩 성장하여 2023년에는 약 125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국내 드론 시장도 2015년 약 1억 달러였던 것이 연평균 35%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에는 약 4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성장 사업의 하나인 드론을 교육하는 국가지정 전문교육 기관이 부산에 최초로 설립되었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다.

 

 

 

Q. 개원 취지와 과정에 대해 말씀 부탁드린다

드론은 항공촬영뿐만 아니라 물류·배송 서비스, 소방 방재, 산림 보호·감시, 농업지원, 국토 조사 및 기상 관측, 조난자 수색, 구호 물품 수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무궁무진한 드론의 기능성은 활용능력이 곧 국가 경쟁력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이에 교육원은 국가의 신성장동력 사업의 하나인 무인항공기 드론의 중요성과 드론 시장의 고성장에 발맞추어 부산 최초 국토교통부 지정 드론 전문교육 기관으로 개소를 했다. 드론 전문인력양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창출과 동시에 국가적 산업과 기술개발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이다.

 

Q. 진행하고 계시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나

대표적으로 재단법인 부산테크노파크와 진행하고 있는 미래성장동력산업이 있다. 해양수산 분야의 서비스 지원 플랫폼 개발을 주제로 드론을 활용한 사료 급여 시스템을 연구 개발 중이다. 바다양식업의 경우 양식장이 먼바다에 있는 경우도 있다. 인건비 많이 필요하고 위험요소가 많다. 이 일을 드론으로 대체할 시 발생하는 인건비 감소와 위험률 감소, 생산성 증대 등 기대효과가 높기 때문에 수산분야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Q. 다양한 교육 장비와 센터시설이 있는데, 교육 장비의 특장점을 말씀해 주신다면

신라대학교와 협업으로 구성된 센터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드론에 대한 투자를 많이 했다. 교육원에 있는 교육용 드론은 사용 목적에 맞게 커스텀으로 제작된 기체를 사용하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상용기체도 훌륭하지만, 교육의 목적과 과정에 맞게 제작된 기체를 통해서 좀 더 세밀한 움직임을 연습할 수 있으며 이는 교육생에게 양질의 교육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12대의 드론 장비가 있으며 비행 교육용 장비는 5대가 있다.

 

Q. 드론 교육과정과 방식에 대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과정은 자격증 취득과정이다. 기초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이론 20시간, 모의 비행(시뮬레이션) 20시간, 비행 실기 20시간 등 총 60시간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다. 두 번째 과정은 지도조종자 과정이다. 총 비행시간 100시간 이상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육원에서 지도하는 3달의 과정 이후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주최하는 소집 교육 3일과 필기시험을 통과하면 교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Q. 현재 센터는 어떤 분들이 가장 많이 찾고 계시나

드론을 배우고 싶어 하시는 여러 연령대의 분들이 다 오시고 있다. 드론 자격증은 만 14세 이상부터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작년에 중3인 교육생이 여름 방학 동안 교육을 완성해서 자격증을 취득했다. 정관에서부터 매일 아침 830분까지 왔는데 정말 열정이 대단했다. 드론 지도조종사 자격증으로 경찰 공무원에 합격한 교육생도 있다.

 

 

Q. 부산 지역의 드론산업의 현재 상황을 간략히 현재 상황을 간략하게 진단하신다면

부산테크노파크를 통해서 정부 실정 사업으로 드론에 관련된 예산이 확보되었다. 정부의 입장에서도 이 산업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지자체인 부산시도 드론 사업의 육성을 인식하고 있다. 부산은 드론 관련 중소기업이 참신한 아이디어로 강세를 보인다. 테크노파크와 협업해서 튀니지와 MOU를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다. 드론 산업은 성장할 것이 이미 예견되어 있다. 드론을 이용한 산업은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 것이며 창업과 취업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Q. 향후 센터의 비전과 운영 방안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정부 주도의 재정지원사업은 물론 대학의 드론 분야 R&D 기능을 강화하고 산학연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수준 높은 드론 인력양성으로 지역사회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최고의 드론 인력 전문양성기관으로써의 사명을 다하고자 한다.

 

 

 

ⓒ순간과영원. 2018. All rights reserved